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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bussy /  Suite Bergamasque

 

 

1. Prélude
2. Minuet
3. Clair de lune
4. Passepied

 

 


Walter Gieseking


Friedrich Gulda


자유분방하고 환상적인 맛이 풍기는 이 모음곡은 드뷔시가 1890년에 작곡했다. 베르가마스크라는 이름은 본시 이탈리아의 베르가모에서 생긴 무도곡의 한 양식인데 후세에 와서는 그와는 매우 양상을 달리하고 있다. 아무튼 그가 이탈리아로 유학했을 당시 베르가모 지방에서 받은 인상에서 이 같은 표제를 붙였다 인상파 음악의 기법으로서는 아직 확립되지 못한 시기이지만 그의 독특한 아름다운 서정미가 넘치는 작품이다.(드뷔시의 그 유명한 달빛이 있다.)

 

초기양식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으로는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베르가마스크 모음곡〉중의〈달빛이다. 이 제목은 프랑스 무언극 중 상사병을 앓는 피에로의 장면에 으레 따라다니는 민요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사실 드뷔시 이후의 많은 작품에서도 피에로와 연관을 맺는 것이 많은데, 예를 들면 관현악곡 〈영상 Images〉(1912)·〈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Sonata for Cello and Piano〉(1915, 원제는 〈달에게 화난 피에로 Pierrot facheavec la lune〉)에는 이고리 스트라빈스키의 발레 음악 〈페트루슈카 Petrushka〉(1911),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달에 홀린 피에로 Pierrot Lunaire〉와 같이 곡예단의 애환을 나타낸 다른 작곡가들의 유명한 작품과의 연관성을 보여준다.

 

제1곡 : Prelude

어떤 사람은 이 곡을 바그너의 명가수에 나오는 "현상의 노래"와 비슷하다는 말을 하지만 여기서는 환상적인 아름다움이 흐르고 있다.

 

제2곡 : Menuet

옛날 18세기 무곡의 양식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살린 우아하고 깨끗한 곡이다.

 

제3곡 :Clair de lune

모음곡 중에서 일반에게 널리 알려진 이곡은 자연의 아름다운 달빛을 연상케 하는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작품이다. 전체적으로 감미로운 선율과 현대의 화성을 사용했다. 북부 이탈리아의 베르가모 지방의 감명 깊었던 인상과 달빛을 색채적으로 로맨틱한 정서와 감각으로 암시하여 듣는 이를 아름다움의 세계로 깊이 끌어들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주제가 전개되는 아르페지오 부분의 끊임없이 격렬한 낮은음은 이 곡의 분위기를 한층 더 돋우어 준다.

 

그가 이탈리아 유학 후 1890년경에 작곡한 피아노곡으로, 은은하고 환상적인 달빛의 인상을 음악으로 옮겨 놓은 것으로, 잔잔한 가락은 마치 꿈속에서 밤하늘의 달빛에 빨려 들어가는 듯한 신비한 인상을 준다. 9/8박자의 'A-B-A''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름다운 멜로디가 인상적으로 달빛을 암시하고, 작은 소리(pp)의 화음 반복이 인상을 더욱 깊게 하며, 다음에 흐르는 아르페지오가 달빛이 반짝반짝 빛나는 색채를 묘사하고 있다.

 

제4곡 : Passepied

이 파스피에는 17,8세기 경의 춤곡으로 3/8 또는 6/8박자의 쾌활한 무곡이다. 드뷔시는 이 같은 고전 무곡의 양식을 새로운 감각으로 살려 쾌활한 기분이 넘쳐흐르는 작품으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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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프랭크 안